최근 모친이 사업자가 되어 사업체를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했다.
등록되자마자 전화가 와 네이버 플레이스 담당자라며 광고를 해주겠다. 어쩌겠다 하며 정신을 쏙 빼놓고 카드 결제를 유도했다.
불행 중 다행으로 카드 한도 초과로 총 금액 300만원 중 일부만 결제되었다.

단톡방이 만들어졌고 플레이스에 등록되어있는 사진으로 대충 만든 동영상, 자체 인스타 계정에 올린 게시글 하나를 보내왔다.
바로 해지하려하였으나 위약금이 있다며 계속 해지를 방해하였다. 통화는 녹음하였다
(중요 : 녹음은 필수입니다.)
14일 이내 해지이므로 위약금은 줄 수 없다 단호히 말했다. 카드사에 전화해 지급정지를 요청했으나 분쟁절차를 밟아야한다고 했다.
대행사 측은 자기네가 만든 결과물이 있으니(동영상, 인스타그램) 그거에 대한 보상이라도 해달라며 40만원을 요구했다.
갑자기 너무 피곤해졌다. 사업 시작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이런 사기까지 휘말리니 골치가 아팠다. 여기저기 찾아보니 전액 환불 못 받은 경우도 많고 그냥 울며겨자먹기로 꾸역꾸역 해당 대행업체를 쓰고 있는 경우도 많았다.
모친은 그냥 얘네 말대로 6개월 쓰고 위약금 없이 환불을 받자고 했다. 그 방법은 돈을 더 잃을 것이 확실했다. 지금도 위약금이 얼마니 뭐니 계속 바뀌는데 과연 6개월 뒤라고 돈을 돌려줄까?
나는 결정해야했다. 40만원을 주고 그냥 끝낼까. 소송을 할까. 변호사없이 그냥 소송할까? 내 준비가 미흡해서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키면 어쩌지?
긴 고민 끝에 얘네한테 40만원 주느니 변호사에게 40만원을 주겠다 싶어 소액소송 변호사 선임 후 내용증명 발부, 민사 소송 시작을 했다.

바로 담당자에게 전화가 빗발치고 여러 전화번호로 돌아가며 전화가 계속 왔다.
변호사님 말대로 다 무시하고 있으니
카드 결제 취소 전표 하나 딸랑 보내고 톡방을 나갔다.
쉽게 해결이 되었다. 비록 민사소송이 취하되어 채무자에게 착수금을 돌려받지 못 했고 변호사에게 성공보수도 줘야했지만 더 심한 경제적, 정신적 피해를 막을 수 있었던 것에 안도감을 느낀다.
지금 이 후기를 읽고 있는 피해자 분들은 나처럼 조급하게 생각하지말고 우선 내용증명부터 보내길 바란다.
도움이 필요하다면 댓글을 통해 문의해주길 바란다. 같은 피해자로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 싶다.